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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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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쉐르빌 2025. 3. 14.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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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방법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모바일 신분증(출처: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재외국민 신원확인증에 이어 2024년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시작됐다.

1968년, 종이 재질로 처음 발급된 이래로 56년 만에 디지털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올 1분기 전국에서 발급하기 전에 세종특별자치시와 고양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발급을 시행하고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담당하는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입구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안내 종이가 비치되어 있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필독] 기존의 주민등록증이 있어야 발급이 가능하다. 만약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분실신고를 한후 재발급을 받은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받을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QR코드 발급, 두 번째는 IC 주민등록증 발급이다.

QR코드 발급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담당 공무원이 표출한 QR코드를 촬영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방식으로, 비용은 무료이고 신청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휴대전화를 변경하거나 앱을 삭제하면 다시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지문과 비밀번호를 등록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첫 번째 단계가 끝난다.
IC 칩이 내장된 카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다 되면 문자가 온다.

 

행정복지센터에 다시 방문해 IC 주민등록증을 수령하고 모바일 신분증 앱에 접속해 신분증 발급 받기를 클릭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조회하기를 누르니 발급 받기 버튼이 활성화됐다.
휴대전화 뒷면에 실물 카드를 태깅하고 얼굴 인식을 마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된다.

기존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신청

서비스 개요

기본정보

제공 내용

  • 이 민원은 주민등록이 된 자 중 17세 이상인 자가 주민등록증을 신규 발급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사무입니다.
    민원 신청은 전국 읍면동에서 가능하며, 정부24로 신청시 지문등록을 위하여 지정한 지문등록기관에 6개월이내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신청자격

  • * 주민등록법 제24조 및 제27조에 따른 신청(신규,재발급)은 본인이 직접 신청 * 주민등록법 제27조의2에 따른 신청(중증장애인)은 본인, 법정대리인, 같은 법 시행령 제40조의2제1항에 정한 보호자가 신청 - 보호자 : 중증장애인이 속한 세대의 세대주, 중증장애인의 배우자 및 직계혈족, 이장(중증장애인이 혼자 거주하거나 배우자 또는 직계혈족이 없는 경우 등 발급.재발급 신청을 대신할 사람이 없는 경우로 한정)

신청 방법 및 절차

  1. 접수 : 읍.면.동 출장소
  2. 처리 : 읍.면.동 출장소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4.5㎝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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